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 2021/책 이야기

나는 감정을 요리하기로 했다 ( 열등감 극복 ) 감정 사용 설명서

by 오썅마이웨이 2021. 2. 12.
반응형

blob:https://id.pinterest.com/8b30c31b-6ec8-4fd8-889f-aa0f17ef23d4

"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예쁘지도 똑똑하지도 않아 "

 

" 자기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모두 스스로의 등급을 매기는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그 기준으로 한 인간을 판단하는 것이 정당하며,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그 기준으로 보고 판단하리라고 확신한다. 그 결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열등하다고 느낄 수 있는 기회들을 되도록이면 피하려 한다. "

 

" 뭔가 좋지 않은 행동을 하면 스스로를 나쁜 사람이라고 여긴다."

 

"판단하는 것을 중단하라.

어떤 행동의 가치를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이 지니는 가치와 분리하라"

 

" 자기 자신에게 완벽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어떤 일에 실패했다고 해서, 자신에 대 단번에 사형선고를 내리지는 말라. "

 

 

1. 무능력하다, 가치 없다, 바보다, 실패자다, 멍청하다, 매력없다, 쓸모없다, 등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것을 삼가라. 

2.행동과 인격을 분리하라. 

3. 잘한 일을 스스로 칭찬하라. 

4. 지금까지 스스로를 거부하고 비난했던 이유들을 열거해보라. 

5.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최소 열가지 열거하라. 

6. 몸과 평화조약을 체결하라. 

 

 

7. 최소 30일 동안 매일 한 번씩 다음 글을 읽으라. 스마트폰에 녹음해서 자주 들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나는 인격적인 존엄성을 가진 인간이다. 나는 있는 그대로 괜찮은 사람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 그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실수를 저지를 때도 있고, 잘할 때도 있다. 그러나 내가 무얼 하든 나는 똑같은 사람이다. 나는 불완전한 사람으로서 살아가면서 때로 잘못을 저지를 것이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다음번에는 그러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다. 

나는 매사를 좀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다고 내가 더 나은 인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실수를 한다고 나쁘거나 열등한 인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모든것을 다 알 수 없다.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은 없다. 실수를 하는 것은 인간의 특징이고 나는 인간이다. 나의 실수는 나의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나는 계속해서 실수를 할 것이다. 그럴 수 밖에 없다. 나는 내 불완전성을 인정한다. 나는 실수하는 인간이지만, 다른 사람들 못지않은 가치가 있는 괜찮은 인간이다. 

나는 다른 사람을 대하듯 나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할 것이다. 다른 사람보다 나를 함부로 대할 이유가 없다. 내게 잘해주는 것이 좋은 중요한 이유가 있다. 나를 존중해서 내가 더 기분이 좋으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더 잘해줄 수 있다. 그리하여 나는 스스로를 칭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해주는 긍정적인 말들을 나 자신에게도 할 것이다. 나는 잘한 일들과 내가 행한 가치 있는 일들을 의식할 것이며, 내가 감사할 수 있는 것들을 늘 의식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나는 더 기분이 좋고 다른 사람의 기분도 덩달아 좋아질 것이다. 

나는 외모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에 대해 뭐라고 생각하고 말하건, 그건 그들의 개인적인 의견일 따름이다. 내 몸은 독특하고, 나만의 것이며, 나의 돌봄과 존중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마음에 드는 부분을 나는 늘 기억하며 감사할 것이다. 그리고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나의 것으로 인정할 것이다. 

과거는 지나갔다. 나는 과거를 되돌릴 수 없다. 과거에 내가 저질렀던 일 중 몇가지는 후회한다. 또 내게 일어났던 몇 가지 일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그것들을 더 이상 변화시킬 수 없다. 가장 좋은 것은 과거를 인정하는 것이다. 나는 나의 과거를 자초했다. 하지만 과거가 나를 규정하지는 않는다. 현재 내게 유일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이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일어나도 나는 모든 일을 내 맘대로 할 수 없음을 기억하면서 그것을 받아들일 것이다.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것은 현재의 내 감정이다. 나는 내가 어떤 기분으로 있을 것인지를 정한다. 그리고 내 삶의 다른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그렇게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기분을 정한다.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든 내겐 책임이 없다.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느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들 자신이다.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나 자신이다. 내가 나의 삶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지, 설사 많은 실수를 한다해도, 나는 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이다. 

 

 ' 그렇게 행동하면 넌 별 수 없는 아이야 ' 말을 듣고 자랐다.

자신이라는 인간 자체를 불신하고

자신의 가치를 자신이 한 행동으로 판단하는 법을 배운다. 

 

스스로를 열등하게 여기며, 뭔가 좋지 않는 행동을 하면 스스로를 무시하는 법을 배운다. 

" 나는 그런 행동을 좋아하지 않아. 네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을 그냥 보고 있을 수만은 없어. 나는 너를 좋아하고 사랑해. 하지만 그런 행동은 고쳐야해 " 

 

 

blob:https://id.pinterest.com/8b30c31b-6ec8-4fd8-889f-aa0f17ef23d4

 

요리에도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사고 방식과 행동양식을 바꾸는 데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감정사용설명서

10개국 120만 독자들의 마음을 치유한 베스트셀러!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당당한 삶을 살기를 소망하는 사람들에게 독일 최고의 심리상담가가 전하는 심리 처방전! '30만 부 판매 ·

book.naver.com

 

반응형

'버킷리스트 2021 >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요약  (15) 2021.02.24
[ 리얼리티 트랜서핑 1 ] 요약  (2) 2021.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