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 2021/미라클 모닝

습관을 바꾸기 위한 생각 연습

by 오썅마이웨이 2021. 1. 30.
반응형

 

 

감정을 관찰하는 것은 의식과 감정을 분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의식과 감정의 분리가 가능한 것은 의식과 감정이 각각 독립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사고, 감정, 신체가 마치 물처럼 하나로 합쳐진 것이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는 아주 오래전 사람들이 물을 분해하려는 발상 자체를 할 수 없었던 것처럼 

의식과 사고, 감정, 신체를 분해할 생각을 할 수 없겠지요. 

 

주어를 나 가 아닌 감정으로 바꾸면 냉정하게 관찰 할 수 있다. 

 

Ex) 아 덥다 -> 내 몸이 덥다고 느끼는 거야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 에는 우선 중립 상태를 유지 하도록 노력해보세요 

이는 곧 좋고 나쁨을 가르지 않고 그저 관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식이 부정적인 사고와 동일시 되는 것을 막자 

어느 정도 냉정을 되찾고 나면 긍정적인 것을 의식적으로 생각해본다. 

( 왕이 사고를 도구로 사용한 것 이다. )

 

Ex) 예전에 친구 앞에서 좋아하는 사람에게 차였었지 -> 슬픈 감정이 되살아나네 

-> 감정은 내가 아니야 -> 이 감정은 내가 아니야!!! 

감정은 슬프다고 느끼고 있구나~~~ 

~을 느끼고 있는 감정을 관찰한다. 

 

** 의식과 감정을 동일시 하지 않으며, 의식적으로 솟아오르는 감정을 관찰한다. 

 

아 배고프다, 오늘 밤에는 무얼 먹을까? 빨리 마트에 가야겠어 등등등 
-> 이 사고는 내가 아니야! 
나는 ~을 생각하고 있는 것 이 아니라 
사고의 흐름은 ~로 되고 있다 
주어를 나가 아닌 사고의 흐름으로 한다. 

의식적으로 생겨나는 사고를 관찰한다. 
사고 , 감정, 신체 반응에 휘둘리지 않고 바라봅니다. 
이처럼 바라보고 있는 자신은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의식 상태입니다. 

눈을 뜬다.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의식 상태를 확실히 유지하면서 
의자에 앉아 있는 사람을 관찰한다. 
남의 일인듯 관찰한다. 

 

 

습관을 바꾸는 생각의 힘

나를 망치는 나쁜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가장 먼저 생각의 습관을 바꿔라!흔히 좋은 습관이라고 하면 ‘아침 일찍 일어나 공부할 수 있게 되는 것’, ‘주 3회 스포츠센터를 다니게 되는 것’ 등

book.naver.com

 


 

현재 습관을 바꾸고 있다. 그래서 매일 아침 미라클 모닝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서핑도 하고 글도 쓰고 모든 것이 잘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나는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저 뭔가를 행위를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행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하고 싶었다. 현재 형성된 습관에서 조금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려 할 때마다 마음속에서 부정적 감정들이 휘몰아치고 하기 싫다는 목소리가 계속 들려와서 이게 대체 무슨 일인가 해서 이것에 대해 알고 싶었다. 

 

이 책을 읽게 되면서 불현듯 떠오르는 사고, 감정, 신체 반응을 나의 의식과 동일시 하면서 살아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번도 내 안에서 미친듯이 떠들어대는 그 소리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적이 없었다. 오히려 그 사고들이 나를 지배하게 내버려 두었고 느껴지는 불편한 감정을 회피하기에 바빴다. 감정의 신체 반응 또한 나는 그것을 바라보고 보살피려 하지 않았고 무시한 적이 많았다. 이런 것들로 인해서 때론 잘못된 결정을 하기도 했고 나쁜 습관들이 내 하루하루를 점령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아픈 것과 나를 동일시 하면서 아무것도 아닌 일도 미루기 일쑤였다. 

 

내가 해야 될 일은 관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어떤 사물이나 사람 현상을 보고 떠오르는 감정과 사고가 판단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라 판단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어떤 사물과 현상이든지 나쁜 것은 없다고 한다. 그저 내 자신이 그렇게 판단하고 받아들일 뿐이다. 습관을 바꾸기 위한 생각연습 오늘부터 해봐야 겠다. 

 

계속 보기 훈련 
1. 어떤 것이든 상관 없으니 무언가 하나를 정하고 집중해서 보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보는 것 이외에는 그 어떤 것도 하지 않기로 정하고 그저 보는 것에 집중합니다. 

2. 사고를 멈추고 보기로 정한 대상을 계속 봅니다. 
보는 대상은 페트병, 꽃, 바깥 풍경, 등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1,2 번을 3분간 계속 합니다. 

생각하기 훈련 

1. 어떤 것이든 상관 없으니 흥미 없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로 정하고, 그에 관해서만 생각합니다. 

생각하는 것은 스테이플러, 전구, 냉장고 등 전혀 흥미가 없는 오히려 당신에게 있어서 지루한 것을 선택합니다. 

1에 관해 5분간 계속 생각합니다. 

계속 생각 할 때 그 대상에 관한 사소한 것을 자문자답하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