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 2021/미라클 모닝

미라클 모닝 4AM -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by 오썅마이웨이 2021. 1. 10.
반응형

 

최근 시작한 유튜브 영상 자막 글씨의 사이즈를 줄였으면 한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나는 그 일이 내가 내 마음대로 하는 것에 이래라 저래라 하는 참견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 피드백을 준 것은 내가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런 것에 감사합니다 네 라고 받아들이면 되는 일인데 내 안에도 내 마음대로 하는 일에 감놔라 배놔라 하는 거냐 ? 하는 목소리가 들려서 한참을 당황했었다. 그러다가 이거? 에고 구나를 알아차리고 수정하고 나아가기로 했다. 

 

오늘 아침에도 역시나 시부모님이 집짓는 것에 대해서 돈걱정 하는 태도가 몹시 신경에 거슬렀다. 나는 거기서 나아가 부모님께 제발 돈걱정 하지 마시라고 그럼 될일도 안된다고 이야기 하면서 우리 다 지어지고 나서 돈이 돌아올것임에 기뻐하자고 이야기 했지만 나 역시도 그 부정적 기운에 휘말리고 말았다.  속으로 아. 서핑을 갔어야 했구나 라고 과거 내 선택을 후회하는 패턴을 보면서 이게 바로 !! 판단을 하는 것이구나!!! 내가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고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판단하는 생각에서 오는 감정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생각과 마음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상황을 해석하는 것은 늘 있는 일이였다. 이제는 그렇게 선택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눈 깜짝할 사이에 자주 일어나곤 한다.  그 생각들에 끄달려서 걱정과 불안을 또 느끼곤 하는 나를 발견하고 놀라서 긍정적인 초점으로 상황을 들여다보려고 다른 대안을 생각하고는 한다. 

 

2021년이 시작되고 난 뒤에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일종의 두려움이 일기 시작했다. 나는 부모님과 내가 맺은 관계에서부터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자라왔다. 부모님과의 관계가 이미 어그러진 상태인데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있냐는 생각부터 다른 사람들과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그런 생각들이 만들어내서 그런 생각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내 주변에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 한가지 나는 엄마처럼 희생하면서 살지 않겠다는 생각을 강화시키면서 살아왔다. 엄마가 해주시는 집안일에 대해서 감사하지 못했고 대신 집안일을 하는 여자는 가치 없는 것이라 여기면서 현실을 부정했다. 

 

청소나 요리를 되도록 하지 않으려고 발버둥 쳤지만 늘 그것들을 해야되는 상황들이 펼쳐졌다. 청소는 살아가면서 필수적인 것이고 요리 또한 먹고 살려면 생존에 꼭 필요한 것이였다. 이것들을 하면 할 수록 하기 싫다는 감정이 강해지기 시작했고 문제라고 여기게 되면서 해결책은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청소와 요리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들어낸 문제였음을 알게 되었다. 

 

 

 

말다툼을 시작하는 순간, 당신은 당신의 마음가짐과 동화되어 있는 것이며, 

자기 자신을 방어하고 있는 것입니다. 에고에게 당신 자신을 넘겨 준 것입니다. 

당신 스스로 무지의 어둠속으로 걸어 들어간 것입니다. 

 

 

 

판단을 한다는 것은 무지에서 나온 상대방의 행동을 그 사람과 혼동하는 것이거나, 

자기 자신의 무지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해놓고는 상대방이 그런 줄로 잘못 아는 것입니다. 

 

 

 

서로를 탓하지 말고, 느끼는 그대로를 표현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자신을 방어하지 말고, 상대방의 말을 받아들이는 자세로 귀를 기울이는 법을 배우십시오. 

상대방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주십시오. 

 

 

현존하십시오. 

 

 

비난 방어 공격 등 에고를 강화하고 방어하고 만족시키려는 모든 방식이 부질없이 여겨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나 자기 자신에게 여지를 주는 거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랑은 꽃을 피울 수 없습니다. 

 

인간관계를 파괴하는 두가지 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면, 

다시 말해, 업장이 변화되고 당신 자신을 더 이상 마음과 동일시 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상대방도 그렇게 된다면,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활짝 꽃피는 기쁨을 누릴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나의 고통과 무지를 투사하지 않을 것이고, 

중독된 에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서로를 필요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 에크하르트 툴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