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킷리스트 2021/책 이야기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요약

by 오썅마이웨이 2021. 2. 24.
반응형

인생은 필연적으로 어느 시점에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한다. 완벽하기란 불가능하다. 오래 지나지 않아 긴급 상황이 튀어나온다. 몸이 아플 수도, 출장을 가야 할 수도, 가족이 내 시간을 잡아먹을 수도 있다. 이런 일들이 일어나면 나는 간단한 법칙 하나를 마음속에 떠올린다.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는다’는 법칙이다. (…)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 「Chapter 16. 어떻게 매일 반복할 것인가」 중에서

 

 

* 정체성 

어떤 정체성에 대한 증거가 쌓여갈수록 그 정체성은 강화되어 성공하는 일들이 많아진다. 

 

나에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자!! 

아주 작은 노력 하나, 완전히 변화하겠다고 결심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변화하지 않는다. 우리는 조금씩, 매일매일, 하나하나씩 변화한다. 자아는 아주 미세하게 지속적으로 진화해나간다. 습관 하나하나는 이렇게 말한다. “이봐, 이게 나다운 것 같아.” 책 한 권을 다 읽었다면 책을 읽는 걸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체육관에 간다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기타 연주 연습을 했다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모든 행동이 내가 되고자 하는 어떤 유형을 제시한다. --- 「Chapter 02. 정체성,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큰 비밀」 중에서

변화의 법칙 

1. 분명하게 만들어라. ( 이것이 내가 기분 좋아지는 습관일까? + - = 관찰하고 기록하기 )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인정, 존경, 칭찬 )

3. 하기 쉽게 만들어라. ( 낮은 목표 설정 - 하루 한페이지를 읽어 봐야지, 요가매트를 깔아야지, 5분만 해봐야지, 목표를 사소한 것으로 만들어라)

4.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 보상 정책을 확실하게 만들자. 예를 들어 구매 충동을 이겨낸 금액만큼 다른 통장으로 이체하거나 기록해서 얼마만큼의 돈을 절약했는지 백번 반복하면 느낄 수 있다. )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서 만들어진다. 100번 반복 하면 습관이 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스스고 믿고 있는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라고 믿으면 
그 믿음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때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삶을 바꿨다!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자기계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고교 시절 촉망받

book.naver.com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 「Epilogue.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중에서

 

 


제일 먼저 할 일은 습관에 대한 인식을 하고 그 습관을 변화시키려 생각하고 실행하고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다. 작은 좋은 습관들이 모이고 모여서 하루를 만들고 일주일을 만들고 1년을 만들듯이 그렇게 조금씩 변화해 나가는 방법들에 대한 통찰이 참 좋았다. 이제는 습관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쉬워졌는데 문제는 지속시키기가 어려웠고 중간에 포기 하려는 마음이 올라온 적이 있다. 그 마음들을 어떻게 변화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받아들이고 적용해나가봐야 겠다. 

 

나는 어떤 사람이다 라고 정의하고 그것에 걸맞는 사람이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봐야 겠다. 나는 독서가 이다. 나는 작가다 나는 써퍼다. 나는 몸짱 엄마이다.  이런식으로 말이다. 이미 그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해보면서 그 기분을 느껴보려 하는 습관을 만들어나가보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반응형